암 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앞으로 어떻게 출산 계획을 세워야 할까요?

암환자를 위한 가임력보존술 의사결정 지원도구 웹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암 치료를 시작할 때 왜 앞으로의 임신을 고려해야 할까요?

앞서 소개되었듯이 일부 암 치료는 앞으로의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암 진단과 치료로 환자가 받는 스트레스는 상당합니다. 앞으로의 임신에 대한 걱정과 불확실성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더 커지게 하고, 불안과 우울감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모든 암 치료가 임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님에도, 자신의 상황과 치료에 대해서, 임신 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잘 이해하지 못할 때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겪게 되고, 삶의 질도 나빠집니다.

그리고, 임신에 대해 여러가지 정보를 얻고, 임신을 원하는 환자는 준비를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고, 가임력 보존술을 안 받기로 한 환자들도 결정을 일찍 할수록 자신의 결정에 대해 스트레스와 후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암 치료를 시작할 때 왜 앞으로의 임신을 고려해야 할까요?

항암치료가 끝나고 월경이 다시 시작되었다면 임신을 다시 시작해도 좋을지 담당 주치의와 의논하세요. 당장 다른 치료를 시작할 필요가 없고, 앞으로 암 치료가 잘 될 가능성이 높고, 환자분의 건강 상태가 적절하다면 주치의 선생님은 임신을 시도해도 된다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암치료 주치의 선생님과 의논 후 임신을 시도하기로 결정하셨다면, 본인이 가임력보존술을 받았는지 생각해보세요. 가임력보존술을 시행한 환자는 앞으로의 임신에 대해 담당 불임전문의사와 의논하여 임신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담당 불임전문의사가 앞으로의 치료 여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것입니다.

가임력보존술을 시행하지 않으셨다면, 배우자와 함께 임신을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환자분의 임신 성공율은 암 치료 이외에도 나이나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환자분의 나이가 많거나, 임신 시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잘 되지 않을 경우 불임전문의사의 진료를 빨리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임력보존술을 시행하지 않으신 경우, 임신이 성공하지 못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 중 입양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녀가 없는 부부 중 30%는 입양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입양에 대한 정보나 상담이 필요하실 경우 이를 제공하는 다음과 같은 기관이 있습니다.

사단법인 입양가족상담교육협회